데이터사이언스

포트폴리오2020 - 데이터과학자를 위한 한걸음(6) [#포트폴리오2020 #코딩 #데이터과학]

하양훈 2021. 6. 6. 22:15
반응형

2월의 마지막 포트폴리오네요. 많은 공부를 하기도 많은 일정이 있기도 한 2월이었는데요. 그렇게 많았던 만큼 지금 돌이켜보면 배웠던게 많았기도 합니다.

그럼 저번에 이어서 새롭게 배운게 뭐가 있는지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2020#코딩공부#데이터과학공부#통계공부

 

1. 코딩공부 - 혼공단 3기 3,4주 완료

#혼공단3기 #혼공단파이썬 #혼자공부하는파이썬

혼공단의 경우도 꾸준하게 가고 있습니다. 총 6주차의 진도중 4주차를 진행해 벌써 절반이나 완료를 했는데요. 후반부로 갈수록 함수나 파이썬만의 독특한 문법이 많이 나와서 어렵게 느껴질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과정을 하나둘 겪고 나니 여러 스킬들을 얻게 되어서 파이썬 코딩실력이 조금씩 늘어나 자신감을 찾고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2.다양한 전공관련도서 읽고, 서평 남기기 - 지금껏 읽은 책들 + 데이터를 철학하다 읽는중

#서평#독서일지# 책읽는대구독서마라톤대회

​원래 같으면 이번에 독서마라톤 일지를 내러 갔어야 하나, 대구는 지금 코로나로 비상인데다 여러 도서관들이 방역을 위해 폐관을 했기 때문에 집에 있는 책과 이전에 빌린 책들, 그리고 서포터즈로 받은 도서들 등 여러 책들을 읽는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다행히도 폐관전에 책을 꽤나 빌렸기 때문에 근 2주간은 조금씩 책을 자주 읽을 수 있었네요.

주로 소설책 + 교양책 위주지만, '데이터를 철학하다' 같은 전공과 관련있는 도서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저기 있는 도서들도 다읽고 하나둘씩 서평을 쓸 계획입니다.

3. 통계공부 - 통계학의 이해 산포도 까지 수강 완료!

#통계공부 #통계교육원 #통계학의이해

계절학기와 바쁜일정탓에 조금 밀려버린 통계공부도 다시금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한강씩 열심히 보면서 공부를 한 결과 6차시까지 완료를 한 상황입니다. 7차시부턴 확률의 이론적인 부분이 나오다보니 좀 더 수학적인 내용이 나올것이라 어렵다고 생각도 들었지만, 고등학교에 다녔을때 확통은 꽤나 자신있게 잘했기 때문에 걱정이 조금 덜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통계학의 이해를 3월안에 수강을 마치고 빨리 다음강의로 넘어가는게 목표네요.

4. 일본여행 : 나의 버킷리스트!

 

 

 

#일본여행 #첫해외여행 #버킷리스트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일본여행을 갔다왔습니다. 이제껏 해외여행을 간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군 복무를 하면서 모은 적금으로 2월엔 가야지라고 마음을 먹고 이것저것 준비를 했습니다. 신종 코로나의 발병으로 갈지말지 많이 고민했지만, 지금이 아니면 가기 힘들다 생각해 살짝 강행을 해봤습니다.

이번여행으로 제가 하고싶었던 버킷리스트는 다 채운것 같아 너무 만족스러운 여행이었네요. 전차를 타보기도 하고,바닷가에 가서 노을도 구경하고 등등 이렇게 여유롭게 보내다 보니 여행을 갔다오고 힐링된 마음으로 다시금 공부에 정진해야 겠단 생각이 가득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갖고 앞으로도 더욱 성실하게 노력해야겠단 생각도 드네요. 이런저런 여러 배움과 마음 속 여유를 갖게해준 뜻 깊은 여행이었습니다. 앞으로 두고두고 생각날것 같네요.

5. 앞으로의 계획

혼공파도 끝나고 있기 때문에 이후에 무엇을 할지 나름의 계획을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데이터 공부쪽으론 네이버의 부스트코스를 활용할 생각입니다. 부스트코스가 정말 잘만든 강의 시스템이지만, 웹/앱으로 한정지어서 살짝 아쉽다고 느껴졌는데요. 이번에 인공지능이랑 데이터사이언스 분야가 새로 신설되었다는 것을 알고, 이번에 혼공단으로 키운 파이썬 실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볼까 싶습니다.

또 이번에 제이펍 IT도서 리뷰이벤트로 받은 데이터 과학책과 한빛미디어에서 한 이벤트로 받은 혼공자 이 두책으로도 세부적인 기술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이번에 학부에서 자바를 배우는데, 혼공자가 좋은 덕택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데이터과학책은 예전에 도서관에서 잠깐 빌려볼때 괜찮았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에 운좋게 공짜로 얻게 되었네요. 이렇게 얻은만큼 잘 활용해서 데이터 과학 실력을 키워나갈까 싶습니다!

...

올해가 시작된지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2월이 끝나가네요 2달간이었지만 블로그에 보면 여러 흔적을 남겨야 겠는데, 늘 그렇듯 초심을 잃지않고 꾸준하게 공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