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단/혼공단 9기

[혼공단 9기] 혼자 공부하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4주차 후기 및 미션

하양훈 2023. 2. 3. 22:55
반응형

<진도표>

[이번주 과제 - 4주차]

1. 진도 공부 : Chapter 04 데이터 요약하기

2. 기본 미션 : p.279의 확인문제 5번 풀고 인증하기

3. 선택 미션 : Ch.04(04-1)에서 배운 8가지 기술통계량(평균,중앙값,최솟값,최댓값,분위수,분산,표준편차,최빈값)의 개념을 정리하기

1. 진도 공부

다음주에 정리하면 되겠다 싶었지만 갑작스런 회의와 스케줄을 조율한 결과 2월말까지 일정이 꽉꽉차는 상황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진도공부는 아쉽게도 여유가 생길때 하는 걸로 하고 미션만 인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기본미션 :  p.279의 확인문제 5번 풀고 인증하기

기본미션은  p.279의 확인문제 5번 풀고 인증하기입니다. p.279의 확인문제 5번 문제는 특정 열의 내용을 히스토그램으로 푸는 문제다 보니 해당 열을 찾는 코드, 그리고 그걸 히스토그램으로 그리는 코드까지 해서 총 두개의 코드를 잘 완성하는 문제였습니다. 아무래도 조건에 맞는 열을 검색하는게 조금 어려웠던 부분이 조금 있었지만 그래도 하나씩 조건을 맞추어가니 그럴듯한 코드가 완성되었습니다.

 

3. 선택미션 :  Ch.04(04-1)에서 배운 8가지 기술통계량(평균,중앙값,최솟값,최댓값,분위수,분산,표준편차,최빈값)의 개념을 정리하기


평균 데이터 값을 모두 더한 후 데이터 개수로 나눈 값.
중앙값 전체 데이터를 크기 순서로 일렬로 늘어 놓았을때 중간에 위치한 값.
최솟값 전체 데이터를 크기 순서로 일렬로 늘어 놓았을때 가장 작은 값.
최댓값 전체 데이터를 크기 순서로 일렬로 늘어 놓았을때 가장 큰 값.
분위수 순서대로 나열된 데이터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는 기준점.
분산 데이터가 평균에 얼마나 멀리 퍼져있는지를 알려주는 것.
표준편차 분산의 제곱근. 분산처럼 데이터의 분포정도를 알려준다.
최빈값 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값.

선택미션은  8가지 기술 통계량 개념 정리하기입니다. 위의 표로 간단하게 정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렇게 이번주 미션을 마쳐보았습니다. 갑작스런 대학원 일정으로 인해 다소 바쁜 상황이지만 공부하고 문제를 푸는건 어렵지 않아서 혼공단은 무사히 마칠수 있을것 같네요. 진도 공부를 못해서 아쉽지만 추후에 시간빌때 틈틈이 하면 되고, 혹시나 다른 분들이 모르는게 있다면 도와주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공부할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혼공학습단 #혼공 #혼공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