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단/혼공단 7기

[혼공단 7기] 혼자 공부하는 SQL 2주차 후기 및 미션 인증

하양훈 2022. 1. 22. 10:45
반응형

<진도표>

[이번주 과제 - 2주차]

1. 진도 공부 : 3장 SQL 기본문법

2. 기본 미션 : p.138 - 확인문제 2번 풀고 인증샷

3. 선택 미션 : 데이터 입력, 삭제하는 기본형식 작성하기

1. 진도 공부

1) 혼자 공부하는 SQL 3장 - SQL 기본문법

 

혼자 공부하는 SQL 3장 - SQL 기본문법

03-1 기본중에 기본 SELECT ~ FROM ~ WHERE SELECT : 구축이 완료된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능 SELECT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 : SELECT ~ FROM ~ WHERE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DROP DATABASE IF EXISTS ma..

sirokun.tistory.com

이번주에는 SQL 기본문법에 대한 것들을 배웠습니다. 삽입,삭제, 수정하는 기본적인 문법들로 생각보다 자세하게 배웠는데요. 복습차원으로 보는거긴 하지만 AUTO_INCREMENT는 이번에 처음 배워서 신기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2. 기본 미션 : p.138 - 확인문제 2번 풀고 인증샷

기본 미션은 p.138 - 확인문제 2번 풀고 인증샷 입니다. 138페이지 확인문제 2번은 SQL구문의 빈칸에 들어가는게 무엇일지 맞추는 문제인데요. 어떠한 명령을 요구한다기 보단 단순히 들어가야하는 순서를 보고 유추해야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다소 있는 편입니다. 간단히 풀이를 해보면

 

1) 테이블 이름과 열 이름 사이에 들어갈 것 중 열 이름만 표기할수 있는거는 ORDER BY 밖에 없습니다.

2) 뒤에 숫자가 2개 나오는데 이렇게 숫자 두개를 인자로 받을 수 있는 문법은 LIMIT 뿐입니다.

3) SELECT와 열 이름 사이에 들어갈 수 있는 문법은 중복을 제외하도록 적어놓은 DISTINCT만 가능합니다.

 

3. 선택 미션 : 데이터 입력, 삭제하는 기본형식 작성하기

<데이터 입력 기본 형식>

INSERT INTO 테이블 [(열1, 열2, ...)] VALUES (값1, 값2, ...)

<데이터 삭제 기본 형식>

DELETE FROM 테이블이름 WHERE 조건;

이 역시 3장을 공부하면서 정리한게 있다보니 금방 수행할 수 있었네요.

 


이렇게 이번주 미션을 마쳐보았습니다.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SQL 구문에 들어가지만, 크게 깊게 보지 않고 핵심적인 것만 보다보니 그렇게 어렵단 느낌이 들진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SQL 구문이 익숙치 않은 사람들도 있다보니 처음은 조금 가볍게 하는 느낌 같기도 한데요. 책에 적힌 설명도 쉽게 잘 적어주셨고, 이해하기 쉽게 여러 예제도 있다보니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한주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주에는 고급문법이라고 해서 조금 더 어려울 느낌도 들지만, 쉽게 설명이 적혀있을 거라 믿고 한주 또 열심히 공부해봐야겠습니다.

 

#혼공학습단 #혼공단 #한빛미디어 #혼공SQL

반응형